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107회 토목시공기술사 합격수기(김동혁님)
    합격자의 생생꿀팁 2021. 6. 19. 22:56

     

     

    합격하기까지 과정

    시험결과 : 10358, 10455, 10653, 10762점 합격

    2012, 회사내 기술사 선배님의 교재를 받아 동영상 강의를 2개월 정도 시청하며, 기술사의 길은 참으로 멀고도 험하구나라고 생각했으며, 장기간 공부해야 할 생각을 하니 막연하고 답답했습니다. 당시 교재와 동영상 강의가 서울소재 기술사학원에서 제작한 것이었는데, 너무 공부해야할 양이 많아 며칠 동안 공부하다 포기했습니다.

    2014년초 회사에서 10명의 직원이 모여 기술사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고, 박양원 원장님을 어렵게 모시고 본격적으로 10주 속성과정에 들어갔습니다. 처음에는 교재도 얇고 내용이 전에 봤던 타 기술사학원 교재보다 없는 것 같아 반신반의하며 공부를 시작했는데, 결과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좋았습니다.

    처음 약 2개월 동안 원장님 강의와 교재, 그리고 중간에 보는 모의시험을 빠지지 않고 봤으며 하루에 공부는 평일 1~2시간, 주말 4시간 정도 했습니다. 그 결과 첫 시험에 58점이라는 제 기대보다 높은 점수를 받게 되어 자신감이 많이 생겼으나, 결국 자만심으로 변해 기술사 합격까지 장기간이 소요되게 됩니다.

    20148월부터 공부를 거의 안하거나 못했습니다. 우선 정기적으로 듣는 강의도 없었고, 교재를 눈으로만 봐서는 다 아는 내용 같아 공부에 흥미를 잃었습니다.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아 어영부영 지내다가 2번째, 3번째 시험을 거치며 53점까지 점수가 하락하였습니다.

    20156월부터 본사로 근무지가 바뀌면서 원장님의 강의를 다시 듣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강의를 다시 듣게 되니 동기부여가 되더군요. 1달 정도 그간 공부했던 내용을 총 정리(하루 약 1시간 공부)하고, 여름휴가 때 휴가 안가고 7일 동안 독서실 끊고 벼락치기 했더니 합격하게 됐습니다.

    공부방법

    공부시간 : 처음에는 평일 1~2시간, 주말 4시간 정도가 적정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작부터 공부시간이 너무 많으면 빨리 지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몇 개월 동안 감을 유지하며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일에는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30~40분정도 책을 보는 것도 매우 유용합니다.

    요약노트 : 박양원 원장님의 교재가 너무 요약정리가 잘되어 있어 별도 노트정리는 하지 않았고, 원장님의 노트를 스캔해서 스마트폰에 넣어 화장실, 지하철, 취침 전 침대 등에서 짬짬이 봤습니다.

    암기방법 : 합격하려면 원장님 교재 90%이상 숙지해야합니다.(2~3개월이면 가능)

    - 1단계 : 교재 중요한 내용을 요약정리 한다는 생각으로 정독하며 쓰면서 암기

    - 2단계 : 한번 정리했던 내용을 교재와 비교하며 중요 키워드를 중점으로 암기

    - 3단계 : 교재 없이 자유롭게 암기, 이 과정이 매우 중요. 시간 날 때마다 각 과목에 대해 암기한 내용을 떠올리는 것인데, 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지만, 익숙해지면 실제 시험 볼 때 빠른 시간에 문제를 풀 수 있어 매우 유용함.

    특이사항 :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고민했던 부분인데, 원장님 교재를 90%이상 숙지하였다고 생각했는데도 2,3,4교시는 180점 정도가 나왔으나, 1교시가 150점 정도로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1교시 13개 문제 중 모르는 문제가 6~7개 정도)
    그래서 별도의 용어 요약노트를 정리하였는데, 원장님 교재와 용어정리 책을 한 문제당 1~2줄로 정의와 키워드 몇 개만 요약정리 하였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면 노트 20장 정도 나오는데 이것만 외운다 생각하고 공부했더니, 거의 모든 문제의 정의는 숙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험 때도 13문제 다 아는 문제가 나오게 되었고, 원장님께서 알려주신 노하우로 문제당 한 장씩 채웠더니 190점으로 고득점을 받게 되었습니다.

     

     

    박양원 원장님 강의와 교재로 공부하면 기술사에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적은 공부량으로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실제 2개월만에 시험장에서 답안지를 모두 채우고 58점을 획득, 타 기술사학원을 다녔다면 최소 6개월~1년은 걸려야 나올 수 있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원장님께서 시키는 대로 학원교재 위주로 공부하면서, 처음 3개월은 평일 1~2시간, 주말 4시간 정도 집중해서 공부하고, 이후 3개월은 평균 하루 1시간 정도 감을 유지하는데 집중, 시험 10일전부터 집중암기(여름휴가를 활용하여 독서실에서 아침부터 밤까지)하면 6개월만 공부해도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하다보면 학원 교재를 소홀히 하게 될 수 있는데, 절대!! 학원교재가 제일 중요합니다. 교재에 깨알같이 써 있는 파란글씨가 모두 시험에 써먹을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니 파란글씨까지 바로바로 유추할 수 있도록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어정리는 부교재를 하나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학원교재 용어정리 내용를 숙지한 상태에서, 부교재를 추가로 보는 것이 유용합니다.

    세부내용을 참고하기 위한 서적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한솔아카데미 토목시공학을 봤는데, 그림이 깔끔하게 잘 나와 있고, 설명도 잘 되어 있어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이 책을 찾아보며 공부하였습니다.

    막연하고 넘기 힘든 장벽 같았던 기술사 합격이 제 일이라고 생각하니 뿌듯합니다. 기술사 공부를 정말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박양원 원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술사 합격이 저의 일이라고 생각하니 뿌듯합니다.
    원장님께서 알려주신 실전에 강한 노하우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